티스토리 뷰

온실가스는 현 시대를 살고 있는 전인류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다. 지구온난화를 발생시키는 원인이기 때문이다.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 수소불화탄소, 과불화탄소, 육불화황은 대표적인 6대 온실가스로 여기서 지구온난화의 주범은 이산화탄소이다. 화석연료의 개발은 인류를 한 걸음 더 진보시켜줬지만, 화석연료의 연소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 때문에 삶의 터전이 망가지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계 각국은 녹색에너지와 대체에너지 및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등에 힘쓰고 있는 상황이다. 뿐만아니라 세계적인 IT기업들 또한 신재생에너지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일례로 전세계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아이폰의 제조회사인 애플은, 작년에 애플파크라는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친환경적인 신사옥 모습을 공개했다. 이번 애플의 신사옥은 신재생에너지 중에서도 태양열 에너지를 활용했는데, 건물에서 사용되는 모든 전기는 100% 태양열 재생에너지라고 한다.


대한민국 현 정부도 이런 친환경적인 에너지 정책의 흐름에 합류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현 정부가 제시한 에너지 정책의 핵심 목표는 탈원전 및 신재생에너지 개발이라고 한다. 실제로 노후된 고리 원전을 폐쇄시키고 석탄화력 발전소 가동을 일시적이지만 중단 한 것을 보면, 정부가 발표한 목표를 지키고자하는 의지를 느끼게끔 해준다.


이처럼 전세계적 에너지 정책의 패러다임은 원자력, 화석연료 에너지에서 청정 에너지로 바뀌고 있다. 한국 현정부의 에너지 정책에 대해 좀 더 알아보면,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20% 달성하겠다는 신재생2030 정책을 제시했다. 한 마디로 국내 전력 총생산량의 70%가량을 차지하던 기존의 원자력, 화석연료 발전 체제를 신재생에너지와 LNG발전으로 전환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10년 이상 걸리는 중장기적 프로젝트이긴 하지만 자국민으로서 내심 기대해본다.


그렇다면 신재생에너지는 어떤 에너지인가?


일단 신재생에너지는 기존 화석연료의 재활용이나 변환을 통해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햇빛, 물, 지열 등 자연의 힘을 재생가능한 에너지로 변환시켜 이용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총 11개 분야의 에너지가 있다. 이것을 좀 더 세분화 해보면 재생에너지는 8개 분야로 태양열, 태양광, 바이오매스, 풍력, 소수력, 지열, 해양, 폐기물 에너지가 있고, 신에너지는 3개 분야로 연료전지, 석탄액화가스화, 수소 에너지가 여기에 포함된다.

신재생에너지의 특징은 우선 환경친화적인 청정 에너지이기 때문에 화석연료처럼 이산화탄소가 발생할 일이 거의 없다는 점이다. 게다가 햇빛, 바람 등 자연의 힘은 비고갈성 에너지이기 때문에 반복적인 재생이 가능하다. 비록 초기 투자비용이 높다는 단점이 있지만, 가까운 미래의 대체에너지이자 미래에너지로 각광받고 있다.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

우리는 현재 온실가스의 주범이자 환경오염 문제의 중심에 있는 화석연료를 아예 안 쓸수가 없다. 이런 계륵같은 존재인 화석연료의 고갈문제 또한 수십년 전부터 대두되어 왔다. 이렇게 설상가상인 상황에서 인류는 화석연료를 대체할 에너지로 신재생에너지를 택했다. 대한민국 뿐만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신재생에너지 연구개발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유가의 불안정함과 미세먼지 같은 새로운 기후변화 등으로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이 재조명되고 있다.

이 산업을 제대로 육성하기만 한다면 분명 새로운 에너지 시장을 선도할 수 있게 되며, 그 결과 지속 가능한 경제발전과 에너지 시스템 구축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현재 대한민국은 근간을 이룬 산업이었던 조선업, 중공업 등 하나 둘씩 무너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하루라도 빨리 신재생에너지의 유일한 단점인 화석연료 대비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길 바래본다. 산업적 딜레마를 뚫고 나아가 신재생에너지 산업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근간산업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댓글